요 며칠 사이에 이미지 업로드시에 한 줄씩 띄워지던 게 갑자기 사라졌다. 지금은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아예 사진들이 다닥다닥 붙어서 업로드되는 중. 이전엔 이미지를 올리자마자 아래에 이어서 텍스트를 적으면 됐는데, 지금은 일일이 엔터키를 새로 치고 글 정렬방식도 조절하고.... 아오 진짜 개 귀찮다. 왜 잘 쓰고 있던 걸 멋대로 바꾸는거야?
근데 무엇보다 문제는, 티스토리가 자꾸 말도 없이 이것저것 바꾼다는 것이다. 예전부터 자꾸 이것저것 아무 공지 없이 바꿔대는데, 사전에 허락맡는 건 오버했다 치더라도, 사후에 그 사항에 대해 알려주고, 부정적인 피드백이 나오면 다시 돌려야 하는 게 정상 아닌가? 근데 티스토리는 스멸스멸 고친 사항에 대해선 일절의 말조차 없으며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포럼과 공지 블로그에 문제를 제기하는데도 벽창호마냥 말을 씹어버린다. 이건 뭐 벽에다 대고 소리치는 것도 아니고... 내가 블로그 시작한 이래로 꾸준히 이 모양이다.
티스토리는 라이브리 플러그인 공지에 매달릴 시간에 이런 변화나 업데이트 공지부터 먼저 선행하라. 유저들의 불만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한 피드백부터 먼저 해줬으면 한다. 이런 부분에 있어 서로 소통이 안되고 불신이 쌓이게 되면 라이브리니 뭐니 좋은 거 아무리 달아봐야 사람 빠져나가는 거 못 막는다. 제발 기술에 파묻히지 말고, 유저들 Needs부터 똑바로 파악해라 쫌.